투자와 현실 경제에 대한 생각

[WTI ▲5.37%] 원유 급등은 인플레에 어떤 영향을 줄까?

차라투스트라 2022. 10. 9. 01:33
반응형

인플레이션이 꺾이길 매일 밤 잠들기 전 기도하는 투자자(나)에게 거슬리는 녀석이 있는데 바로 원유가격(WTI, CL)이다.
분명 높은 원유가격은 인플레의 상승 압박을 줄 것이다.
10.6.(목) 새벽 OPEC+ 가 팬데믹 이후로 최대 감산규모인 하루 200만 배럴의 감산 소식이 나오고 원유는 오르고 있다.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36376

 

OPEC+, 하루 200만 배럴 감산에 합의…2020년 4월 이후 최대 감산(상보) - 연합인포맥스

OPEC+ 원유 감산 합의 (PG)[연합뉴스 자료사진](뉴욕=연합인포맥스) 윤영숙 특파원 =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산유국 협의체인 'OPEC 플러스'(OPEC+)가 하루 200만 배럴의 원유 감산에...

news.einfomax.co.kr


이미 나는 지인들에게 10월에는 주식이 상승할 거라고 호기롭게 희망고문을 심어주었건만...
"인플레이션은 일시적이다(transitory)"라고 말하고 다녔던 제롬 파월 마냥 양치기 소년이 될 것인가...
잘 돌아가지도 않는 머리를 굴려서 이 난관을 빠져나갈 구멍을 찾아야만 했다.

한번 생각해보자

하락장에는 특징이 있다. 특히 켄 피셔의 인터뷰 영상을 통해서 하락장에 대하여 설명한 것이 있어 링크를 걸어본다.
이 아이디어는 예전부터 나의 투자에 있어서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
(많은 투자자들이 지난 4월 반등이 찐반등 줄 알고 영끌 물타기를 할 때 난 안 했다.)
https://youtu.be/XffPkIHvsds

켄피셔의 하락장 조정장 구별법, 출처: 김단테 유튜브채널

바쁜 투자자들을 위해 1줄 요약하자면 현재 하락장이라면 급하락 이후 급반등이 나온다는 것이다.
급반등은 결코 좋은 신호가 아니다. 급반등이 바닥인 줄 알고 너도나도 물타기를 할 때가 가장 위험하다.
나는 급락과 급반등이 나오면 주식을 따라 들어가지 않는다. 오히려 일부 익절했을 때 수익이 좋았다.

아래는 나스닥 2021년 11월부터 2022년 10월 현재 나스닥 차트이다.
화살표는 나 역시 반등인 줄 낚일 뻔한 2022.4.1.일자 고점이다.

2021. 11월부터 2022. 9월까지 나스닥 , 출처:investing.com


이러한 흐름에 대한 통계적 분석이나 해석은 하지 않겠다.

이제 여기부터는 나의 생각(소설 혹은 상상의 나래)이다.
유가선물시장에서 하락장의 이러한 패턴이 나타났다.
내가 잘못 봤을 수도 있다. (아마 잘못 봤을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타인의 투자방향에 영향을 주지 않길 간절히 바란다.)
다만 켄피셔가 말한 하락장 모델을 유가 선물시장에 적용해보는 것이다.
과연 유가는 지금 어디쯤 와 있는 것일까?

WTI 원유선물 가격(2022.10.7.) 출처:investing.com


OPEC+는 알고 있다.
아마 그 누구보다 원유가 어떻게 흘러갈 지 가장 관심이 많고 가장 잘 아는 존재들이다.
감산 규모가 하루 200만 배럴임을 보아 바이든과 적대적인 빈 살만이 미국을 단순 압박하는 옵션 수준이 아니다.
이것은 OPEC+ 생존의 문제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임에도 기름장사꾼은 생존에 위협을 느끼고 있다.
여기서 한번 2014년 원유 선물 차트를 볼 필요가 있다.
참고로 러시아-우크라이나 크림반도 전쟁은 2014.2.20. ~2014.3.18.까지다
크림반도 전쟁이 끝나고 어떤 일이 벌어졌냐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크림반도 병합 전후 WTI Future Price, 출처:investing.com

뭐, 빈 살만 욕할 것 없다. 미국 자국 원유 기업들조차도 원유 시추공(Rig) 수를 줄이고 있거든.
이들 역시 세상 그 누구보다 잘 안다.
더 이상 원유를 생산해서는 망한다는 사실을...

U.S. Baker Hughes 미국 시추공 수 추이, 출처:investing.com


당분간 유가가 반등하면 100달러까지 갈지도 모른다.
만약 그런 날이 온다면 나는 과감하게 원유 숏 베팅을 할 것이다.
원유 선물 가격 상승은 일시적(transitory)이며 하락은 계속적일 것이다.
그리하여 하방 압력을 받고 있는 원유 가격은 인플레이션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라는 것이 오늘 주제의 나의 답이다.

다만, 딱 한 가지 풀리지 않는 의문점이 있다.
워런 버핏 옹은 지난 며칠간 옥시덴탈(OXY)을 왜 추매 했을까? 지금도 충분히 고점인데...
어쩌면 내가 완전히 틀리고 버핏 옹이 압도적으로 맞을지도 모른다.
아니면... 옥시덴탈은 애플의 헷지가 아닐까...라는 망상의 희망 회로를 잠깐 돌려보았다.(애플아 가즈아~)
역시... 어렵다.


반응형